[마음 독립, 스스로 나를 선언하다] 고한석 작가 일문일답

1. 작가님의 신작 도서 [마음 독립, 스스로 나를 선언하다]는 어떤 책인가요?

2. 자존감을 다루고 있는 책들이 많은데요, 선생님의 <마음 독립>은 그 책들과 어떤 차별성이 있을까요?

3. 마음 독립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입력시간 : 2019-02-21 10:40:22 , 최종수정 : 2019-02-21 10:40:22, 이시우 기자


1. 작가님의 신작 도서 [마음 독립, 스스로 나를 선언하다]는 어떤 책인가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자율성’에 대한 책입니다. 자율성은 인간의 타고난 심리적 본능임과 동시에 평생 지향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많은 현대인은 일상에 치인 나머지 자율성의 가치를 쉽게 망각하곤 합니다. ‘자율성의 상실’이 현대인이 겪는 스트레스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독립은 자율성의 또 다른 이름으로 본문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언급함으로써 마음 독립의 가치와 효용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2. 자존감을 다루고 있는 책들이 많은데요, 선생님의 <마음 독립>은 그 책들과 어떤 차별성이 있을까요?

자율성과 자존감은 양의 상관관계에 있고, 상호보완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기 존중과 자기 효용성이 바탕이 되는 개념이고, 자율성은 스스로 삶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자율성이 자존감보다 좀 더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출간된 자존감 관련 국내 서적을 보면, 너무 개인적 차원에서만 자존감에 접근해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그가 속한 가족, 직장,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회적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이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방대한 영역이라 심리학 서적에서 모두 다루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는 해도 어떤 문제든 간에,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현대인의 고통의 원인을 개인적 차원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들여다본 것이 이 책의 차별점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음 독립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마음 독립은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해야 하는 것처럼, 마음 독립을 위해서도 평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마음 독립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뜻합니다. 선택하기 위해서는 내 생각이 있어야 하고, 내 생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내 성향을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뜻이지요. 내 성향 파악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감정’ 들여다보기를 추천합니다. 평소에는 만만치 않으니 그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퇴근 후나 주말에라도, 내가 느꼈던 감정 뒤에 있는 내 생각을 자꾸 반추해보기를 권합니다. 거기에는 내 의식 세계뿐 아니라 무의식 세계도 존재합니다. 감정을 들여다보며 내 생각을 곰곰이 생각해 볼 때,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조금씩 알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진짜 원하는 선택을 실행할 때, 마음 독립은 비로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책에서도 언급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요, 누구나 취미 생활 하나쯤은 가지고 있었으면 합니다. 현대인에게는 필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