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시장 조사 2

입력시간 : 2019-03-20 16:40:13 , 최종수정 : 2019-03-20 16:40:13, 이시우 기자

출판 시장 조사 2

 

최근 각 인터넷 서점마다 파워 북 서평자들이 자발적으로 글을 남기거나 커뮤니티 공간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면서 책 판매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독자 서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인터넷 서점의 판매 지수는 출판사의 마케팅 전략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더욱이 각 인터넷 서점마다 데이터에 적용하는 값이 다르다. 판매량, 주문 건수, 검색 결과, 리뷰가 80% 적용되고, 나머지는 판매 기간, 베스트, 스테디 유무 등 별도의 데이터 값이 적용된다. 따라서 판매 지수만으로 그 도서의 판매량을 예측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판매 결과를 아는 데에는 도매상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통상적으로 출판사로부터 신간 배본을 받아 소매점으로 책을 보내는 도매점은 거래처의 재주문량으로 주문 발주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도매상을 통해 경쟁 도서 주문량을 파악하면 대략적인 판매 사이즈를 유추할 수 있다.

 

결국 출판은 독자가 있어야만 비로소 생명력을 지닌다. 시장 조사의 핵심은 어떤 사람들이 구입하여 읽을 것인지를 설정하는 데 있다. 핵심 독자와 확산 독자를 분명하게 정해야 향후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때는 예상 독자군을 세분화해보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핵심 독자가 30대 화이트칼라라고 했을 때 서울 지역에 그러한 사람이 몇 명이며, 어느 구에 제일 많이 사는지를 파악하면 해당 지역에 마케팅을 집중할 수 있고, 공략 방법도 비교적 쉽게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역별 인구, 산업별 고용 형태 등 국가 기본 지표들을 쉽게 열람할 수 있다.

 

문화관광부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 국민 독서 실태 조사 보고서를 잘 활용하면 타깃 독자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기획 원고의 국내외 환경을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해당 주제를 언론에서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 출간 후 이슈를 선점할 수 있는지, 기회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예비 독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데이터 수집 못지않게 대면 리서치도 중요하다. 늘 독자들을 만나는 서점 직원이나 인터넷 서점의 MD들은 책을 파는 당사자로서 책의 시장성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의견은 참고할 만하다. 서점 현장에서 서가 위치, 도서 진열 방식들을 살펴보고, 담당자를 인터뷰하여 마케팅 자료로 삼는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 마케팅 실전 전략서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