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콘셉트 잡기 2

❷ 독자 트렌드 분석

❸ 콘셉트 설정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5가지 노하우

입력시간 : 2019-04-16 15:29:25 , 최종수정 : 2019-04-16 15:30:06, 이시우 기자

출판 콘셉트 잡기 2

 

❷ 독자 트렌드 분석

책을 구매하게 될 독자를 분석한다. 독자들이 어떻게 책을 알게 되고 구입하게 되는지, 어떻게 여론을 형성하는지, 무엇을 원하며 어떤 취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전략, 전술, 광고, 홍보, 마케팅, 매체 설정, 상품 구성, 카피 등을 도출해야 한다.

2005년 다산북스에서 출간했던 《마흔으로 산다는 것》은 독자 트렌드를 잘 이해한 책이다. 이 책의 핵심 타깃은 당시 386 세대였다. 치열한 민주화 운동 시기가 지나고 혹독한 IMF 시기를 거치는 동안 40대는 지쳐 있었다. 책이 출간된 그 해에도 구조 조정의 칼바람에 많은 가장들이 해고되기도 했다. 당시에는 경쟁 사회에서 패자가 되지 않으려면 더 열심히 살라고 독려하는 책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이 책은 ‘위로’라는 코드를 선택했다.

“대한민국 40대에게 주는 삶의 응원가”라는 띠지 문구는 적중했고, 30대 후반부터 40대 이상의 남성들은 이 책에 빠르게 반응했다. 기획 단계에서 타깃 독자를 설정하고 그 독자들의 트렌드를 잘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원고를 읽을 때 머릿속으로 어떤 독자가 읽으면 좋을지, 그 독자들은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를 그려보자.

 

❸ 콘셉트 설정

독자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지, 독자에게 안겨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인지, 어떻게 재미와 만족을 줄 것인지를 찾는 과정이다. 콘셉트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상품보다 콘셉트가 마케팅 우선순위가 되기도 한다.

허영만의 《식객》은 요리 만화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사례다. 만화 대여점이나 기존 유통망으로는 마켓 사이즈가 너무 작았고, 더욱이 만화 시장의 위기였다. 허영만이라는 유명 만화가와 동아일보 연재라는 프리미엄이 있기는 했지만, 그것만으로 시장을 낙관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출판사는 만화 유통망보다 일반 서점에서 이 책이 호응을 얻도록 하자는 전략을 세웠다. 본문에 취재일기 형태로 작가의 글을 담았다. 음식의 맛이 만화와 글에 느껴지게 함으로써 독자들의 흥미를 더욱 유발한 셈이다. 그리고 실제 취재 현장 사진을 실어 신뢰감을 주었다. 만화책보다 비소설 콘셉트로 마케팅을 확대한 것도 이 책의 성공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5가지 노하우

• 매일 아침 30분간 난상 토론을 하라.

• 혼란스러울 때는 자신의 ‘내면’을 읽어라.

• 거꾸로 생각하는 역발상에 익숙해져라.

• 기획과 마케팅은 하나, 함께 논의하라.

• 여러 영역을 넘나드는 퓨전 사고에 익숙해져라.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 마케팅 실전 전략서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