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8강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지켜야 할 사항들

입력시간 : 2019-04-30 16:59:37 , 최종수정 : 2019-04-30 16:59:37, 이시우 기자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8강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지켜야 할 사항들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지켜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다음의 7가지 사항들만 주의하면 좋을 것 같다.

 

1. 사전 연습을 충분히 한다.

사전 연습 시 발표 시간을 체크해 가면서 충분히 연습을 한다. 너무 많은 것을 준비했다고 모든 것을 다하려고 하면 안된다. 과감하게 버릴 것은 버려야 하며 중요한 것의 순위를 매겨 발표하는 것이 좋다.

 

2. 발표 시간을 잘 지킨다.

발표 시간의 엄수는 매우 중요하다. 청중은 일방적으로 듣는 입장이기 때문에 발표가 길어지거나 너무 많은 이야기를 반복하게 되면 지루해한다. 그러므로 정해진 시간 안에 전달을 마쳐야 한다.

 

3. 발표 도중 끊어지거나 시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애니메이션 효과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뜻하지 않은 시간 공백은 청중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며 주위를 산만하게 한다. 시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를 철저히 한다.

 

4. 발표 내용은 요약문 형식으로 작성한다.

너무 많은 것을 전달하려다 보니 글자가 작아지고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것을 표현하거나 분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청중들은 지루해하며 집중력이 떨어져 언제 끝날지 시계만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내용은 최대한 간추린 요약문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5. 불필요한 동작은 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과격한 움직임이나 불필요한 동작은 청중들의 시선을 분산시키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하지만 적당한 몸동작은 청중들의 관심을 유발하므로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겠다. 특히 손동작이 중요하다.

 

6. 레이져 포인터나 지시봉 등을 활용하여 말하고자 하는 위치를 정확히 짚어가면서 설명한다.

정확하게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위치를 짚어가며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배 이상의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포인터의 움직임이 과다하거나 엉뚱한 곳을 짚을 경우 청중의 관심은 그쪽으로 쏠리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7. 노트를 읽는 식의 어투는 삼가한다.

노트를 읽는 식의 어투는 청중들에게 사전 준비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면서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의심하게 한다. 발표 시 목소리에 고저를 이용하여 청중들에게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에 대한 정확한 전달을 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