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 전략 2

입력시간 : 2019-07-04 14:45:39 , 최종수정 : 2019-07-04 14:45:39, 이시우 기자

프로모션 전략 2

 

❸ 이벤트

책은 다른 상품에 비해 반복 구매 비율이 낮다. 따라서 세밀한 전략과 효과적인 판매 촉진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출판사들의 이벤트는 단순했다. 자본력이 있는 출판사들을 중심으로 막대한 경품 추첨이 이루어졌고, 재고 도서와 묶어 판매하는 1+1 행사가 성행했다. 경품으로 돈이나 백화점 상품권이 제공되었고 심지어 자동차까지 경품으로 등장했다. 독자를 생각하는 마케팅이라기보다는 경품으로 독자의 눈을 현혹하는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출판계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면서 지금은 이벤트 방식이 많이 다양해졌다. 현재 많은 출판사들이 자체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 잠재적 독자층을 충성 독자로 만들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이 출판사에서 낸 책이라면 믿고 구입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독자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이처럼 이벤트는 잠재 독자들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독자층의 공통적인 기호와 성향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어떤 메리트를 주면 책을 구매할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이벤트를 기획해야 한다.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욕구를 일으키고 최종적으로 구매 행위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이벤트의 기능이다. 이벤트는 입소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잘 만들어진 이벤트는 제2, 제3의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❹ SNS

출판사에 온라인 담당자가 생긴 지는 불과 3~4년 전이다. 초기 온라인 담당자들의 업무는 홈페이지 관리, 웹 홍보, 블로그 운영 업무에 그쳤지만 지금은 트위터, 페이스북 같이 SNS상에서 실시간으로 독자와 소통하며 그들을 대상으로 홍보와 이벤트를 진행하는 홍보 기획 업무로 전환되었다.

 

책은 문화 상품이기 때문에 SNS와 궁합이 잘 맞는다. 온라인 유저들은 책이라는 상품보다는 책에 담긴 각양각색의 콘텐츠에 다양한 반응을 하면서 자신들의 생각들을 사진과 140자 이내의 글로 쏟아낸다. 예전에는 출판사의 정보가 일방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그 정보가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또 독자들의 생각은 어떠한지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실시간으로 독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SNS는 하나의 이슈를 가지고 여론화하면서 책의 홍보와 판매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일간지에서 광고가 거부되면서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트위터를 통해 뜨겁게 형성되고, 그 결과 홍보와 판매에 큰 성공을 거두었던 《삼성을 생각한다》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SNS를 독자와 소통하는 창구로서 이해하지 않고, 단순히 홍보의 수단이나 매출 성과의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 마케팅 실전 전략서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