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은디자인 김은경 대표 일문일답

1. 은디자인은 어떤 회사인가요?

2. 은디자인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3. 앞으로의 계획과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입력시간 : 2020-01-02 15:00:19 , 최종수정 : 2020-03-27 14:04:21, 이시우 기자
은디자인 김은경 대표



1. 은디자인은 어떤 회사인가요?

은디자인은 출판사이면서 출판 편집 디자인 전문 회사입니다. 많은 거래처를 두지 않고 소수의 출판사를 협력회사 개념으로 그곳에서 나오는 책을 비롯하여 관련 디자인 일들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기업의 월간 사보의 기획·편집·디자인 대행을 중심으로 운영하다가 점차 단행본 출판사 일을 주로 하면서 출판 편집 디자인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 은디자인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은디자인 2006년 2월 출판사 및 사업자 등록을 하여 2020년 올해 15년이 되었습니다. 창업하기 직전까지 근무한 곳은 ㈜도서출판삶과꿈으로 1991년 5월 창단 멤버로 시작하여 2005년 12월 31일 퇴사 시까지 약 15년 가까이 근무했으며, 입사 시 디자인부 과장으로 시작하여 디자인부 부장을 거처 디자인실 및 총괄 실장을 겸직하면서 디자인 부서와 회사 전체 살림까지 관리했으며, 월간 삶과꿈을 비롯 정부간행물, 다수의 기업 사보, 미술관 도록과 사진집 등을 비롯하여 500여 종의 단행본을 기획부터 편집 진행, 디자인, 제작을 맡아했었습니다.

첫 사회진출은 대학생 때인 1984년 6월 교수님 추천으로 여름방학 동안 실습생으로 월간 여대생에 들어갔다가 9월 1일 정사원인 미술기자로 발령을 받으면서 출판에 입문한 후 한 번도 공백기 없이 출판 일을 해오던 차에 2004년 3월에 대학 강의를 시작하면서 창업하기로 마음먹게 되었고, 디자인 부서 후임자를 채용하고 모든 일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는 약 2년 가까운 시간이 걸렸고 2005년 12월 31일 자로 퇴사하여 2006년 1월 이름을 걸고 회사를 운영해야겠다는 다짐으로 김은경 가운데 글자 ‘은’을 가져와 은디자인이라는 회사명을 정하고 창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은디자인 창업 초기에는 한화손해보험 사내외보인 월간 《행복이 있는 풍경》을 비롯하여 여러 정기간행물과 단행본을 같이 맡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만, 지금은 단행본 출판 편집 디자인을 주로 하면서 가끔 출판도 직접 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계획과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은디자인을 운영하면서 신구대학교 미디어콘텐츠과 겸임교수로 겸직을 하고 있어 많은 일을 소화하지는 못합니다. 또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운영한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출판 창업 과정에서 출판 편집 디자인 강의도 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도 대학을 비롯하여 관련 기관에서 편집 디자인 특강도 틈틈이 진행하고 있는데 출판 편집 디자인 강의를 하는 것은 준비할 때는 부담스럽고 힘들지만, 항상 고생한 만큼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은디자인 회사를 운영하면서 출판 편집 디자인 강의도 계속 진행할 생각입니다. 또한 출판 교육이 지속 가능할 수 있게 환경 마련을 위한 연구와 노력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