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출판 이야기] 이기성, 김경도 작가 일문일답

1. [한국 출판 이야기]는 어떤 책인가요?

2. [한국 출판 이야기]가 갖는 역사적 의의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3. 현재 준비하고 있는 책이나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입력시간 : 2020-03-09 11:27:08 , 최종수정 : 2020-03-09 11:27:08, 이시우 기자
이기성, 김경도 작가


1. [한국 출판 이야기]는 어떤 책인가요?

‘한국전자출판교육원’(원장 이기성, 부원장 김경도)에서 펴낸 《한국 출판 이야기》는 광복 후 우리나라 출판과 전자출판 그리고 한글 활자의 발전 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지식교양서입니다.

이 책은 제1부 전통출판과 전자출판, 제2부 출판과 문화, 제3부 한글과 활자, 제4부 전자출판의 발전 과정, 이렇게 네 개의 주제로 나눠 50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한국 출판 이야기]가 갖는 역사적 의의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이 책은 오늘의 출판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뒤돌아보는 책입니다. 광복 후 45개의 출판사들이 전쟁 중에도 발전하여 1960년대에는 최고의 대기업이었던 출판사들이 1970년대에 검인정교과서 탄압 사건으로 인해 와해되었던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출판이 어느 시기에 갑자기 발전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 오늘날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출판환경(어떤 미디어에서도 모든 한글이 구현되는 것 등등)이 출판계의 수많은 선각자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인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의 본문 서체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한글 글자본 제정 기준에 맞춰 개발하여 출판계를 위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순바탕체를 사용했습니다. 순바탕체가 전자책은 물론 종이책에 사용해도 미려하고 깔끔하게 인쇄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준비하고 있는 책이나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한국전자출판교육원에서는 책을 통한 문화적 다양성과 고유문화를 확장하기 위해 편집학과 전자출판학 관련 학술교재를 꾸준하게 발간할 계획입니다. 《한국 출판 이야기》 출간을 기념하기 위해 2월 27일에는 ‘목요출판특강’을 개최했습니다.

한국전자출판교육원의 페이스북 그룹(www.facebook.com/groups/capacademy)을 통해서 최신 출판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 출판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출판교육과 출판인들을 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기성, 김경도 작가의 [한국 출판 이야기]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