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 직원들과 어떻게 소통하는가?

입력시간 : 2020-03-20 11:41:21 , 최종수정 : 2020-03-20 11:42:57, 이시우 기자

서점 직원들과 어떻게 소통하는가?


서점 직원들과 출판사 마케터들과의 소통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필자가 아는 A영업자는 서점 담당자의 생일은 물론 가족들 생일까지 메모를 해두고 영업을 나가기 전이나 사무실로 복귀하여 하루를 정리하는 시점에 축하의 전화나 문자를 보냈다. 그중에 꼭 챙겨야 하는 사람의 경우 간단한 선물 또는 이번에 나온 <신간>을 선물로 준비하여 전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운세도 봐주고 그 내용을 메일로도 보내어 주는 것을 보았다. 당연히 서점의 분야 담당자(MD)들과 유대관계가 좋아 보였다.

B영업자는 평소 자신이 산을 좋아하므로 서점인들 중 산을 좋아는 사람들과 등산조직을 만들어 함께 산행을 하면서 의기투합을 하였다. 이분 또한 그쪽 분야에서는 상대한 인맥을 잘 유지하고 계신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공동의 관심사를 알아내어 이야기를 한다면 좋은 관계가 잘 유지될 것이다. 인간적으로 친해진다면 일적인 면은 자연스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서점 담당 MD의 경우 본인이 다니는 회사에 손실이 되지 않는다면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내가 먼저 손을 내밀고 우호적으로 다가갈 때 관계의 시작이 된다고 본다. 그리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은 틀림이 없다.

 

B출판사 J대표

책이 나오기 전 미리 홍보를 하면서 책이 출간되자마자 바로 홍보, 이벤트 등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조금이라도 인간적 유대감을 갖도록 책 이야기 외에 세상 이야기 등을 통해 접근한다.

 

Y출판사 K대표

예전에는 신변잡기 중심의 소통이었으나 서점 담당 MD 역시 자신이 맡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다시피 전문지식들을 확보하고 있다. 그에 걸맞은 마케터의 소양과 지식이 필요하며, 적어도 자신의 담당 MD들과 그 분야의 여론과 관심사, 그리고 트렌드 정보들을 나눌 수 있는 교양과 지식이 필요하고, 그것이 주이고, 나머지 신변의 정보소통이 부가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S출판사 J과장

서로의 위치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서점 담당자들은 독자와 직접 소통하는 사람이다. 이들을 통해 마케터는 독자들의 반응을 간접적으로 살필 수 있다. 담당자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다른 책에 대한 기획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다. 또한 서점 담당자들은 자사의 책이 잘 팔릴 수 있도록 좋은 위치에 진열하는 권한을 가지는 사람이기에 매출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다.

반대로 서점 담당자에게 마케터는 출판사와 소통하는 창구이다.

마케터를 통해 출판사의 현재 상태, 앞으로의 출간 계획 등을 미리 알아낼 수 있다. 서점 역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출간되는 책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이벤트를 사전에 기획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마케터들이 전달하는 정보는 유용하다.

한마디로 말해 마케터와 서점 담당자는 서로에게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며 서점과 출판사가 소통하는 창구이다. 때문에 마케터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축적하고 있으면서 서점 담당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어필할 필요가 있다.

 

B출판사 M대리

마케터에게 서점 직원은 갑에 가깝지만, 그들 역시도 직원이기에 을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과부 마음 과부가 안다고, 책 홍보는 두 번째고 같이 남의 녹을 먹고 사는 사람으로서 이런저런 얘기를 먼저 많이 들어주는 게 우선이겠다.

본인의 경우 어느 정도 유대가 생기고 나서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실제로 서점 직원은 책을 볼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희 책의 내용을 한두 마디의 말로 요약해서 고객에게 소개할 때 쓸 수 있게 말해준다. 그리고 “이 책과 관련 있는 책은 어떤 것이다”라고 말해준다. 1차 정보 제공자가 되어 주는 것이다. 본인의 경우 이 방식이 서로 관계를 맺는데 가장 효과적이었다.

 

A출판사 C팀장

매장 방문을 통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온라인 서점일 경우 메신저와 메일로 소통한다. 주로 출간정보와 업계정보를 교류하고 매출 증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업무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인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고 본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마케팅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