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서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 (박기원 저, 투데이북스)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7.17 11:56 수정 2020.07.17 11:56


책 소개

 

이 책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주 다루게 되는 기획서, 보고서, 사업 계획서, 보도 자료, 채용 공고문 등에서 용어, 표현, 문장 등이 잘못 쓰인 사례와 올바르게 고친 부분, 간단한 해설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한자어(漢字語)에 대한 이해도가 갈수록 떨어진다는 점, 같은 뜻을 가진 한자어와 우리말이 있을 경우 우리말을 쓰면 가독성이 높아진다는 점 등의 이유로 될 수 있으면 어려운 한자어를 쉬운 우리말로 고쳐 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말에 대한 자긍심이 조직의 문서 작성 과정에도 그대로 투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담겨 있기도 합니다.

우리말을 제대로 쓴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말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역량을 차근차근히 키워 나간다면 개인은 물론 조직의 소통 역량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이 책과 인연을 맺은 분들이 기업 문서를 우리말 어법에 맞게 그리고 우리말답게 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기업 문서를 제대로 작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책입니다.

기업 문서가 잘못 쓰인 사례를 쉽게 풀어 썼으므로 어법 학습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고도 술술 읽어내려갈 수 있습니다. 우리말다운 표현, 우리말 어법에 맞는 말 등을 쉽게 익힐 수 있어 문서 작성 역량은 물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 문서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지은이 박기원

 

어릴 때부터 수많은 책과 잡지를 읽어온 독서광이다. 교정·교열 경력은 11년 정도이며 그동안 각종 서적·보고서·사사·정기 간행물·브로슈어·논문·홈페이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작업 이력을 쌓아왔다. 우리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어느 누구 못지않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우리말의 올바른 쓰임새를 널리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려고 한다.

SNS에 신문 기사, 서적 원고 등의 교정·교열 사례를 꾸준히 올리고 있으며, 8년 전부터 교정·교열 사례 학습 카페(https://cafe.naver.com/pkw3324)를 운영해 오고 있다.

2018년에는 교정·교열 실무 서적인 사례 중심으로 익히는 바른 우리말(맞춤법, 띄어쓰기)을 펴낸 바 있다. 현재 한국사보협회의 월간지인 NETWORK에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코너명: 기업 문서, 이렇게 고쳐 씁시다).

 

 

추천사

 

기업 문서에서 완성도 높은 글을 쓰려면 기본적으로 우리말 맞춤법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오늘날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이 책은 관련 실무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해줄 수 있을 것이므로 일독을 권합니다.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사장 김영미(상명대 공공인재학부 교수)

 

이 책에는 공공기관에서 자주 활용되는 입찰 공고문, 제안 요청서, 사업 계획서 등에서 잘못 쓰인 사례가 많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실제 자주 쓰이는 문구와 표현, 문장 등에 대한 사례와 해설을 통해 직장인들의 문서 작성 역량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창원시 경제일자리국 국장 박진열

 


목차

 

1장 보고서

. 맞춤법

. 띄어쓰기

 

2장 기안문·품의서

. 맞춤법

. 띄어쓰기

 

3장 공문·공지문

. 맞춤법

. 띄어쓰기

 

4장 보도 자료

. 맞춤법

. 띄어쓰기

 

5장 채용 공고

. 맞춤법

. 띄어쓰기

 

6장 사업 계획서

. 맞춤법

. 띄어쓰기

 

7장 제안서

. 맞춤법

. 띄어쓰기

 

8장 입찰 공고문·제안 요청서

. 맞춤법

. 띄어쓰기

 

9장 규정

. 맞춤법

. 띄어쓰기

 

10장 제품 설명서

. 맞춤법

. 띄어쓰기

 

11장 광고 문구

. 맞춤법

. 띄어쓰기

 

12장 이벤트 문장

. 맞춤법

. 띄어쓰기

 

--------------------------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qKlfLAHGa4&t=5s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