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서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 박기원 작가 일문일답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7.24 10:56 수정 2020.07.24 11:24
박기원 작가


[기업 문서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는 어떤 내용의 책이며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나요?

조직(기업, 공공기관 등)에서는 매일매일 보고서, 사업 계획서, 기안서, 채용 공고문, 공문 등 수많은 문서가 쓰이거나 읽히고 있습니다. 이 문서들이 우리말 어법에 맞게, 우리말답게 쓰여야 매끄럽게 읽히고 그에 따른 소통도 원활하게 진행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문서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기업 문서 작성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주 다루게 되는 문서들에서 잘못 쓰인 사례, 올바르게 고친 부분, 간단한 해설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 항목은 총 12개로서 보고서, 기안문·품의서, 공문·공지문, 보도 자료, 채용 공고, 사업 계획서, 제안서, 입찰 공고문·제안 요청서, 규정, 제품 설명서, 광고 문구, 이벤트 문장입니다.

 

기업 문서를 작성하는 데 자신감이 없는 직장인, 기업 문서 작성 능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자 하는 직장인, 부하 직원들에게 문서 작성 기법을 좀 더 알차게 지도하고 싶은 관리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웹 문서, 모바일 문장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는 어떤 내용의 책이며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나요?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홈페이지 내용, 조직 구성원들 간의 카톡 글 등은 우리가 자주 접하는 글들입니다. 우리말 어법에 맞도록 써야 개개인의 어휘력, 문장력 그리고 조직의 공신력 등을 의심받지 않을 터인데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저술한 책이 바로 웹 문서, 모바일 문장 제대로 고쳐쓰기(바른 우리말)입니다. 이 책은 홈페이지 내용과 카톡 글을 잘못 쓴 사례, 올바른 용어/표현, 해설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 사례도 제시했습니다. 웹 문서의 구성 항목들은 홈페이지 인사말, 홈페이지 연혁, 비전·미션·전략·CI 소개, 사업 소개·서비스 소개, 제품 소개, 인사 제도·복리후생, 고객센터입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홈페이지 관련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 매끄러운 내용으로 구성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자 하는 조직, 조직 내에서 업무 때문에 다른 구성원들과 카톡 글을 자주 주고받는 분들에게 이 책이 알찬 도우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님이 운영하는 [교정, 교열 사례 학습 카페]에 대해 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교정·교열 작업을 해오면서 발견하는, 잘못 쓰인 사례(수정 내용 포함)들을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몇 년 전부터 교정·교열 사례 학습 카페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이 카페에는 서적, 보고서, 잡지, 제안서, 교재, 논문, 기사 등 다양한 종류의 문서들에 대한 교정·교열/윤문 사례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설 시기: 20123

*주요 메뉴: 교정·교열 사례 학습/올바른 우리말/출판·도서 관련 정보/교정·교열 Q&A/직장인/건강/유머 등

*회원 수: 706

[교정, 교열 사례 학습 카페]: https://cafe.naver.com/pkw3324



박기원 작가의 신작 바른 우리말 2종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