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2강 스티브 잡스는 상품 홍보용 PT를 어떻게 하는가?

입력시간 : 2019-01-28 16:44:53 , 최종수정 : 2019-02-11 15:34:02, 이시우 기자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2강 스티브 잡스는 상품 홍보용 PT를 어떻게 하는가?

 

스티브 잡스가 상품 홍보용 프레젠테이션을 어떻게 하는지 분석해 보겠다.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면 제품 설명을 한 편의 스토리가 있는 미니 드라마 같이(일종의 쇼) 만들었구나라고 느끼게 한다. 딱딱한 제품 설명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내내 호기심과 제품에 대한 상상을 하도록 만든다. 실질적으로 청중들은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면서 많은 영감을 얻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대표적인 제품 프레젠테이션 5가지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 스티브 잡스의 매킨토시 프레젠테이션(1984년)

1984년 스티브 잡스는 매킨토시를 발표하면서 가격, 어디서 판매하는지, 간단한 제품소개(키포인트는 사용하기 쉽다), 추가된 신기술을 소개한다.

최고점 부분에서는 적절한 배경음악과 매킨토시로 할 수 있는 작업들 그리고 매킨토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여준다.

 

■ 스티브 잡스의 아이팟 프레젠테이션(2001년)

음악 사업 진출의 배경과 음악 산업의 시장에 대하여 설명한다.

기존의 CD 플레이어는 10곡에서 15곡을 담을 수 있다. 자사의 제품인 아이팟은 디지털 음악에 대한 해법이 있다고 제시한다. 또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아이팟은 1,000곡을 담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과 같이 아이팟의 장점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휴대하기 편하다, 크기가 작다, 재생속도가 빠르다, 10시간 재생이 가능한 배터리가 내장되었다, 멋진 충전기를 제공한다.

최고점 부분에서 아이팟은 애플 디자인의 결정체라고 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디자인팀을 갖추고 있는 회사라고 한다. 그런 다음 슬라이드 상에 아이팟의 모습을 옆모습 --> 뒷모습 --> 앞모습의 순으로 보여준다. 청중들이 슬라이드 화면에 집중한 상황에서 갑자기 자신의 호주머니에서 아이팟을 꺼내어 보여준다. 관중들은 환호한다.

 

■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프레젠테이션(2007년)

애플사에서 출시된 매킨토시(1984년), 아이팟(2001년)에 대한 간결한 설명을 하면서 시작한다.

아이폰이라는 제품명을 직접 거론하지 않고 그 제품의 기능에 대하여 간단하면서도 힘있게 말한다. 제품의 기능을 다음의 3가지로 함축하여 전달한다.

(1) 터치를 컨트롤할 수 있는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Wide screen iPod with touch controls)

(2) 혁신적인 모바일 폰(Revolutionary mobile phone)

(3) 상식을 뛰어넘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디바이스(Breakthrough Internet communicator)

이상과 같이 설명한 후 아이폰이라는 제품명을 슬라이드 화면에 보여준다.

 

■ 스티브 잡스의 맥북에어 프레젠테이션(2008년)

기존의 노트북인 맥북(MacBook)과 맥북프로(MacBook Pro)가 있고 이번에 세번째 노트북을 소개함을 알린다.

그 세번째 노트북이 맥북에어(MacBook Air)이며 한마디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면서도 강렬하게 정의를 내린다.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The world's thinnest notebook)’

타사(경쟁사)의 제품과 비교, 분석하는 슬라이드 자료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후 맥북에어가 담긴 사무용 서류 봉투를 슬라이드에 보여준다. 그런 다음 슬라이드 화면에 보여주었던 서류 봉투를 들어 보인다. 이때 청중들은 환호를 하고

스티브 잡스는 미소를 보이며 서류 봉투에서 맥북에어를 꺼낸다.

맥북에어를 좌우상하로 보여주면서 일관되게 맥북에어의 장점인 얇고 가벼운 노트북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세부적인 장점들을 설명한다.

 

■ 스티브 잡스 아이패드 프레젠테이션(2010년)

지금 노트북과 스마트폰은 모두가 사용한다라고 제시를 한 후 여기서 의문점 하나가 있다고 의문을 제기한다.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중간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내기 위한 기준은 높다고 제시한다. 그리고 노트북보다 뛰어나야 하고 스마트폰보다도 뛰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새로운 카테고리의 주요 기능으로 웹브라우징(Web browsing), 이메일(Email), 사진(Photo), 비디오(Video), 음악(Music), 게임(Game), 이북(eBook)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 제품은 이 기능들을 더 잘 수행해야만 새로운 카테고리에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

최고점 부분에서는 슬라이드 화면에 아이패드의 모습을 보여주고 스티브 잡스 본인이 준비한 아이패드를 직접 꺼내어 보여준다. 그리고 아이패드의 특징과 장점을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설명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