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6강 프레젠테이션 제작 시 지켜야 할 사항들

입력시간 : 2019-03-26 11:28:23 , 최종수정 : 2019-03-26 11:28:23, 이시우 기자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 

제16강 프레젠테이션 제작 시 지켜야 할 사항들

 

프레젠테이션 제작 시 어떤 것들을 주의하고 지켜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프레젠테이션 제작 시 다음의 10가지 사항들만 주의하자.

 

1. 표지 페이지와 목차는 꼭 만든다.

프레젠테이션 문서가 5장이든 50장이든 간에 표지 페이지와 목차 페이지는 꼭 만들자. 표지는 프레젠테이션의 제목을, 목차는 전체 프레젠테이션의 진행순서를 청중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2. 한 페이지에는 하나의 주제만 넣는다.

프레젠테이션 문서작업 시 슬라이드 한 장에는 하나의 주제를 넣어야 한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 두 개 이상의 주제를 넣으면 청중들은 발표자가 말하는 것보다 더 빨리 내용을 보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 청중들이 집중력을 잃을 수도 있다.

 

3. 본문의 내용을 압축한다.

슬라이드에 표현되는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긴 문장의 문구보다는 짧은 문장의 문구가 청중들에게 더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슬라이드에 삽입되는 내용은 최대한 압축을 하자.

 

4.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만든다.

슬라이드에 삽입하는 자료는 최대한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만들어야 한다. 인용하는 자료는 꼭 인용한 곳의 출처를 밝히자. 정확한 출처를 밝히는 것은 작업 중인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권위를 다시 한 번 더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5. 글씨체, 글자 크기, 색상은 최소 2~3개 정도만 사용한다.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글씨체는 2개 정도가 적당하다. 한 가지는 소제목에, 다른 한 가지는 본문에 사용하면 좋다(예를 들어 소제목을 고딕체 계열로 사용했다면 본문은 명조체 계열로 사용하면 된다). 글자의 크기나 색상은 2~3개 정도로만 사용하자.

 

6. 슬라이드의 통일성을 유지한다.

슬라이드의 제작은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특히 글씨체나 글꼴 색상의 경우 일관성 있게 제작되지 않으면 청중들에게 혼돈을 줄 수 있다.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글씨체, 글자 크기, 색상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면 청중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정형화된 문서의 힘을 느끼게 해준다.

 

7. 지루함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면전환과 사운드 기능을 활용한다.

현재의 슬라이드에서 다음의 슬라이드로 넘어갈 때 사용하는 기능이 화면전환 기능이다. 청중들이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화면전환의 방법도 선택하고 화면전환 시 사운드 기능도 선택할 수 있다. 엄숙한 장소나 진지한 내용의 프레젠

테이션인 경우에는 사운드 기능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8. 도형과 아이콘 그리고 그림 파일을 적절히 활용한다.

슬라이드에 다양한 도형과 문장 앞에 주로 사용하는 아이콘, 그림 파일을 적절히 활용하자. 적절한 그림 파일은 프레젠테이션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무기이다. 단, 이 모든 것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다.

 

9. 차트의 활용

숫자 데이터를 보여주는 경우 차트 기능을 이용하면 한결 보기 좋은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만들 수 있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는 가급적 하나의 차트만을 삽입하자.

 

10.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기능은 자제한다.

애니메이션 기능은 가벼운 프레젠테이션 제작의 경우 종종 사용되며 무거운 분위기의 프레젠테이션 제작의 경우에는 금기시되고 있다. 파워포인트에는 다음과 같이 너무나 많은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다. 적절히 잘 사용하면 청중들에게 보는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