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3)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 색채(Color)

표지 디자인에서 색의 기능

입력시간 : 2019-04-09 16:31:55 , 최종수정 : 2019-04-09 16:31:55, 이시우 기자

표지 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3)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표지 디자인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타이포그래피란 ‘활자’라는 의미를 갖는 타입(Type)와 ‘기술법’이라는 의미의 그래피(Graphy)가 합성된 용어로서 ‘타입(Type)’, 즉 활자 혹은 활자에 의한 인쇄술을 지칭하여 왔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문자를 도구로 한 디자인을 일컫는다. 또한 한자, 한글로 디자인된 문자를 시각적으로 배치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시각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문자는 언어적 상징인 동시에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유형의 기호라는 점에서 하나의 조형이고, 시각 요소이다. 또 문자는 서체가 변하는 데 따라서 의미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전달하는 이미지와 설득성이 변하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는 활자에 의한 인쇄술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로서, 단순한 활자체의 배열이 아니라 활자를 조절하여 기능화함으로써 전체가 쉽게 읽혀지게끔 구성하는 것이다. 또한 활자나 기호 등을 자간, 행간 활자체 및 크기의 설정, 공간 내의 레이아웃 등으로 조절하면서 문자의 형태를 보다 기능적으로 조형함으로써 전달 기능을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책의 표지도 이제는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알리는 일차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전달 요소로서 제목, 저자, 발행자명 등 ‘타입(type)’를 잘 선택하여 한정된 표지에 효율적인 구성배치로 보다 읽기 쉽고 시각적 즐거움을 충족시킬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을 필요로 하기에 이르렀다. 타이포그래피의 배열은 명료성과 가독성 있는 표현으로 독자의 시각에 맞추어야 한다.

표지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타이포그래피이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타이포그래피란 활자, 혹은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가리켜 왔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컬어 타이포그래피라 한다.

글자의 크기, 줄 길이, 글자 사이, 낱말 사이, 글자체, 조판형식 등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아름다운 타이포그래피가 이루어지며 이것은 효과적인 레이아웃, 가독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시각은 기능적인 것이어야 하며 쉽고 빨리 읽혀져 전달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다. 물론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창의성도 빼놓을 수 없다.

 

4. 색채(Color)

표지에 있어 레이아웃의 전체가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맡고 있지만 색채는 특히 커뮤니케이션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색채는 형태를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색채를 조형상에 표현하는 데 중요한 것은 색채를 구체화하여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색채는 시각 메시지에 생기와 활력을 주고, 눈에 띄게 하고, 더욱 인식하기 쉽게 하고, 동질화를 이루게 한다. 색채는 보통 색상, 명도, 채도로 표현한다. 색채는 주의 환기에 결정적 요소가 되는데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더 주의를 끄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다. 색을 이용하여 보다 눈에 띄기 쉽게 하고, 보다 빨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색의 명시성(가시성 : Visibility)과 유목성(주목성 : Attractiveness)을 고려해야 한다.

색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며 형보다 잠재적 전달이 앞서는 포장 디자인의 특색을 지닌다. 표지의 색은 감정적인 독자에게 자극을 불러일으키게 선택되어야 한다. 색채는 보는 사람에게 여러 가지 느낌을 준다. 이러한 느낌은 심리적, 생리적 반응이나 그 색채와 관련된 기억 연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책을 보는 대상에 따라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표지의 색상 선택에서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책이 놓여지게 될 상황이 어떤가에 있다. 이때의 상황에는 시장 상황과 전시 상황이 있을 수 있다.

 

표지 디자인에서 색의 기능

•주목을 끈다.

•심리적 효과를 일으킨다.

•연상을 일으킨다.

•기억력을 확립시킨다.

•미적으로 즐거운 분위기를 창조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