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편집 디자인 과정 (1)

1. 기획

2. 디자인 작업

3. 원고 교정 작업

입력시간 : 2019-04-23 17:11:23 , 최종수정 : 2019-04-23 17:11:23, 이시우 기자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편집 디자인 과정 (1)

 

1. 기획

기획은 디자인 콘셉트와 방향을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로 중요한 과정이다. 원고 작성 및 전체 규모에 대한 방향과 정보를 나누고 그에 따르는 예산과 기간, 수량, 작업방법, 경로, 다른 출판물과의 관계, 작업 담당 등을 논의한다. 이때의 기획은 디자인 작업대 부분을 설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로 관련자가 모두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는 자리이다. 때로는 디자인 작업 도중이라도 필요할 때마다 다시 모여 디자인 시안을 선별하는 등 의견을 조율한다.

 

2. 디자인 작업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도출해 디자인을 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신선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많이 고민한다. 경험 많은 디자이너들은 자기만의 방식을 찾는다. 그러나 아직 자기만의 방식을 찾지 못한 디자이너라면 그것을 찾기 위해서 많이 보고, 많이 느끼고, 많이 내 것으로 만드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발상과 표현은 개별적으로, 무차별적으로, 근거 없이 나타나는 방법과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감안하여 아이디어스케치를 손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스케치를 생활화하는 것은 더 좋은 방법이다.

아이디어는 종이의 선택, 크기와 재료, 인쇄 방법 등을 고려하면서 실현 가능한 것인지 결정하고 원만한 진행 과정에 대한 확신을 가진 다음 본격적으로 편집 디자인 작업을 시작한다. 처음 의도대로 진행되기도 하겠지만 머리에서만 가능하고 인쇄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것들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진행 과정에서 발생되는 일에 대해 수시로 검토를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시안과 샘플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수정하면서 최종안을 결정한다.

 

3. 원고 교정 작업

디자이너가 편집을 완료한 후 원고와 그림 레이아웃 등이 의도대로 배치되었는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작업이 원고 교정이다. 이때의 교정은 프린트 출력물을 이용하여 본다.

대부분 원고 작성자가 교정 작업을 하지만 디자인 작업의 교정은 디자이너가 직접하는 것이 좋다. 오·탈자 여부, 문장, 디자인 전체적인 균형과 흐름을 보는 교정은 원고 작성자 혹은 전문적인 편집자가 하고 같은 곳에서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한 사람이 하기보다는 여러 사람이 돌려보며 교정한다. 1차 교정에서 2차, 3차 교정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책에 따라 더 많은 교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다.

편집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처음 의도와는 달리 쪽수가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한다. 본문의 크기나 자간, 행간 등 디자인 작업에 따라 쪽수의 변화폭은 클 수 있다. 그래서 본문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본문을 축약하는 등 항상 편집자와 책의 특성을 고려하여 책 전체에 대한 볼륨이나 배치 등을 상의하고 최종안을 결정해야 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