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가 (4)

입력시간 : 2019-06-06 12:18:33 , 최종수정 : 2019-06-06 12:18:33, 이시우 기자

편집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가 (4)

 

사례 B를 통해 바라본 편집의 시작과 끝

다른 사례를 하나 더 들어보겠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 개념 사전을 만들 때의 일이다. 이 도서는 기획 단계부터 편집진과 저자가 함께 환경용어 각각의 의미와 유기적인 관계를 토론하고 목차를 짜는 일로부터 시작했다. 도서의 기획부터 편집까지 오랜 시간을 들여 작업이 끝나갈 즈음, 편집부에서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실행 가능한 프로모션 계획을 세웠다.

1차 프로모션 콘셉트는 ‘175개의 환경 키워드로 보는 국내 유일의 청소년용 개념사전’으로 잡았다. 일단 책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홍보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서점별 이벤트명은 ‘지구에 그린라이트를 켜는 개념 있는 청소년이 되자’로 뽑았다. 업체로부터 친환경 물품을 지원받아 독자 사은품을 마련하고, 동시에 추천사를 쓴 오피니언 리더들을 중심으로 서평단을 운영하면서 환경 관련 단체 홍보, 타깃 메일링, 저자 강연회 진행 계획을 세웠다. 보통은 1차 프로모션에서 끝나지만, 이 도서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오래 공을 들였던지라 2차 프로모션 계획까지 잡았다.

2차 프로모션 콘셉트는 ‘개념 있는 청소년을 위한 환경 토론 필독서’로 잡았다. 책의 확장을 염두에 둔 콘셉트였다. 2차 프로모션을 위해 사북과 분당의 청소년 토론 동아리 두 곳을 섭외하여 독서 토론을 진행하고 그 과정을 취재한 뒤 인터뷰까지 진행했다. 이 내용을 묶어 ‘환경 토론 노트’를 만들어 2차 독자 사은품으로 배포하였다. 서점 이벤트명은 ‘얘들아! 환경 개념 사전 읽고 독서토론 하자!’로 뽑았다. 이 도서와 유사한 환경 도서와 묶어 ‘환경 도서 브랜드전’을 열기 위한 준비도 따로 해두었다.

이 책을 만들면서 필자가 만났을 사람들을 상상해보기 바란다. 편집의 시작부터 끝까지, 편집자로서 몇 명의 사람들과 만나 어떤 내용의 이야기를 나누었을지 말이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편집자를 위한 출판수업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