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교정 (2)

원고 교정

CTF(Computer To Film) 인쇄 시 필름 교정

CTP(Cmputer To Plate) 인쇄 시 PDF 교정

입력시간 : 2019-06-26 15:12:19 , 최종수정 : 2019-06-26 15:12:19, 이시우 기자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교정 (2)

 

1. 원고 교정

디자이너가 편집을 완료한 뒤에 원고와 그림의 레이아웃 등이 의도대로 배치되었는가를 확인하는 일을 원고 교정이라고 한다.

원고 교정은 대체적으로 3차 정도에 마치는 것이 보통이지만 수정해야 할 내용이 많으면 이보다 더 하기도 한다. 편집과 교정의 단계를 거치는 동안 출판물의 볼륨은 처음의 의도와는 다르게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는데, 책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필자와 편집자는 책의 볼륨과 배치에 대하여 상의하고 결정해 나가야 한다.

 

2. CTF(Computer To Film) 인쇄 시 필름 교정

필름 교정은 필름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필름 출력기에 의한 출력 상태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많이 개선되기는 했으나 필름 출력 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생기는 오류는 인쇄로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필름 단계에서 확인해서 수정해야 한다.

요즈음은 대부분 편집 작업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편집자의 도큐멘트 크기와 출력물 크기가 예상대로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인쇄와 인쇄 이후에 필요한 재단 여분, 인쇄할 용지에 맞는 터잡기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을 해야 한다.

분판 출력에 의하여 필름 출력을 하게 되고 이것으로 인쇄판을 제작하는 것이니만큼 분판 출력용 프로그램에만 의존하지 말고 핀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색의 밀림 현상이나 그 밖의 여러 가지 예상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보통 4도 분판으로 출력을 하지만 별색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별도로 필름을 더 출력해야 할 경우에는 별색 필름이 4도 분판된 필름과 서로 겹치지는 않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그 밖에 확인을 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은데, 서체 및 이미지들이 깨져 있지는 않은지, 쪽수의 배열이 터잡기의 원칙에 어긋나지는 않은지, 윗그림과 밑그림과의 관계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트랩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되지는 않는지에 대해서도 확인을 해야 한다.

 

3. CTP(Cmputer To Plate) 인쇄 시 PDF 교정

CTP 인쇄를 할 경우에는 필름 출력을 하지 않고 디자인이 완료된 데이터를 인쇄소나 출력실에 넘기면 PDF File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PS판에 인쇄판을 만들기 전에 교정용 파일을 웹하드나 서버에 올려주면 PDF 데이터를 다운하여 PC나 Mac의 화면상에서 교정을 보게 된다.

PDF 변환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면 직접 PDF 변환하여 교정을 완료한 후 완성된 PDF 데이터를 인쇄소에 바로 넘길 수도 있다.

CTP는 기존의 필름 인쇄방식과 다르게 필름 과정이 없이 컴퓨터상의 데이터를 바로 인쇄판으로 작업을 하여 인쇄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