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Newsletter) 디자인

이시우 기자

작성 2019.12.13 15:47 수정 2019.12.13 15:47

뉴스레터(Newsletter) 디자인

 

대기업 혹은 중소기업들은 사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혹은 클라이언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해 뉴스레터(신문 : 사보)를 발행하기도 한다. 뉴스레터는 사내 조직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회적ㆍ사업적 활동과 발전에 대하여 다수의 대중에게 알릴 수 있다. 뉴스레터의 사이즈는 예산과 들어갈 내용의 분량 그리고 발행주기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어떤 독자층이 읽게 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모든 단계의 디자인 작업에 있어 늘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다. 디자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요인으로는 몇 도의 컬러를 사용하게 되느냐이다. 대부분은 4도 컬러로 제작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표지만 4도, 나머지 페이지는 1도나 2도로 제작하기도 한다.

뉴스레터 디자인에서 메스트헤드(masthead)를 제일 먼저 디자인하게 되는데, 이는 발간될 인쇄물의 모든 이슈(issue : 호, 권)에 걸쳐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형성해 줄 헤딩(heading), 혹은 메인 타이틀(main title : 꼭지 제목)을 말한다.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디자인될 영역의 형태와 사이즈에 대한 것이다. 사보의 경우, 일반 대중지와 는 달리 형태와 사이즈에 있어서 어느 정도 개성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인쇄 제작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인쇄소 담당자와 미리 협의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첫 번째 해결해야 할 일은 뉴스레터 안에 포함될 텍스트와 시각적인 요소들을 결정하는 일이다. 텍스트와 디자인 요소들을 배치하기 위하여 그리드(grid : 기본이 되는 틀)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는 디자인 요소나 그 밖의 것들에 앞서 무엇보다도 먼저 결정되어야 한다.

다음은 프론트 페이지(front page)를 디자인하는 데 매스트헤드, 그리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과 그 밖의 그래픽적인 디자인 요소를 모두 동원하여 페이지를 위한 여러 방향의 레이아웃을 만들어 보고 점차적으로 컬러를 적용한다. 만약 1도로 디자인하는 경우 텍스트에 색상을 사용했을 때 가독성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명도를 유지하고 있는 색이어야 한다.

내지 페이지들은 프론트 페이지에서 결정된 그리드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구성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할 때, 앞으로 계속 이어져 갈 전형적인 포맷을 보여 주기 위하여 내지 페이지들이 어떤 느낌으로 전개될 것인지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디자인 작업은 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용하는 일이 되겠지만 너무 무의미하고 지루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재미있는 그래픽 장치나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는 전체적인 디자인의 느낌을 좌우하게 된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디자인해야 한다.

 

뉴스레터 디자인 체크 리스트

1. 디자인 개요와 예상 독자층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다.

2. 사이즈와 분량, 색의 도수 등에 대한 경제적 제한점을 결정한다.

3. 매스트헤드(masthead)를 디자인한다.

4. 매스트헤드에 대한 디자인은 별도의 디자인으로 취급하여 작업한다.

5. 형태와 디자인 영역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6. 페이지의 레이아웃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7. 디자인 그리드를 그린다.

8. 카피를 디자인 그리드에 맞추어 적용시켜 본다.

9. 각 페이지에 들어갈 카핑의 분량을 결정한다.

10. 그 밖의 요소들을 그리드에 도입한다.

11. 컬러의 사용에 대해 검토해 본다.

12. 내지 페이지들을 그려 본다.

13. 시안은 앞표지와 뒤표지 그리고 전형적인 내지 레이아웃 샘플을 실사이즈로 준비하여 컬러프린트 시안으로 보여 주거나 이미지 화일로 만들어 클라이언트가 컴퓨터를 통해 시안을 볼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